온세계가 온라인으로 만나는 따뜻한(溫) 종합 한류행사
콘진원, ‘온:한류축제’ 개최로 신한류 확산에 앞장
- 실감기술 적용한 화려한 K팝 공연 선보이며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한류 팬 위로
- 콘텐츠+α의 해외진출·수요 진작을 위한 온라인 수출상담회, 라이브 커머스까지 마련
- K-콘텐츠 전 장르부터 뷰티, 푸드까지…신한류 콘텐츠로 연관산업 동반성장 견인
-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한류 팬들을 위로하고, 국산 콘텐츠 및 한류 연관상품들의 해외진출과 수요 진작을 위한 종합 한류행사가 펼쳐진다.
- 문화체육관광부(장관 박양우)와 한국콘텐츠진흥원(원장 김영준, 이하 콘진원)은 산업통상자원부(장관 성윤모),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(사장 권평오), 네이버(대표 한성숙)와 협력해 종합 한류행사‘온:한류축제(On:Hallyu Festival)’를 오는 11월 16일부터 23일까지 개최한다.
- ‘온:한류축제’는 ‘온세계가 온라인으로 만나는 따뜻한(溫) 한류축제’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, 올해 코로나19로 해외에서 한류 오프라인 행사 개최가 어려워지자 비대면 환경에 대응, 온라인으로 전환해 첫 개최한다. 이번 축제기간 중 온라인 K팝 공연과 글로벌 팬미팅을 비롯해 B2B 온라인 수출상담회, B2C 콘텐츠 라이브 커머스, 한-UAE 수교 40주년 기념 문화교류 포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며, 한류 콘텐츠로 국내 연관산업의 동반성장까지 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.
◆ 전 장르 국내 콘텐츠 기업과 세계 각국 해외 바이어 만날 수 있는 기회 마련
- 먼저 B2B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여파로 신규 해외 바이어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 콘텐츠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▲온라인 1:1 수출상담회와 ▲온라인 상품 홍보관을 중심으로 구성된다.
- 국내 참가기업들은 11월 16일, 17일 양일간 서울 강남 코엑스 그랜드볼룸에 조성된 상담회장에서 세계 각국의 바이어와 실시간 온라인 1:1 수출상담을 진행하며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엿볼 수 있다. 또한, 온라인 상품 홍보관은 해외 바이어가 참가기업별 세부 정보 편리하게 열람토록 하는 알고리즘을 도입해, 관심 있는 기업에 즉시 연락해 언제라도 비즈니스 상담이 가능하게 구축될 예정이다.
- 또한, 중국, 일본, 인도네시아 등에서 해외진출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콘진원의 해외비즈니스센터가 현지 콘텐츠 시장의 상황과 인기 콘텐츠 장르에 대해 국내 기업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. 뿐만 아니라 방송, 게임, 만화, 스토리, 실감콘텐츠 등 콘진원의 각 지원사업 부서가 콘텐츠 장르별 경쟁력 있는 기업과 스타트업을 해외 바이어에게 선보이는 ▲맞춤형 B2B 프로그램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.
◆ K-콘텐츠×온·오프라인 커머스 프로그램, 한류 아티스트 공연과 글로벌 팬미팅도 선보여
- 방송, 음악, 공연 등 K-콘텐츠와 온·오프라인 커머스를 결합한 ▲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을 마련해 푸드, 뷰티 등 연관산업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국내외 수요 진작과 판로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나선다. 특히, 패션 분야는 신진 및 유망 디자이너 브랜드의 런웨이, 토크쇼 등 다양한 콘텐츠를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선보이며 해외 판매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.
- 이번 ‘온:한류축제’피날레 행사로 오는 23일에 개최하는 ▲K팝 공연과 팬미팅은 230여 개 나라에 네이버 VLIVE(브이라이브)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며,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들어하는 전 세계 글로벌 한류 팬들을 위로할 것으로 기대된다.
- K팝 공연에는 ▲슈퍼엠(SuperM) ▲몬스타엑스(MONSTA X) ▲있지(ITZY) 등 정상급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▲이날치와 ▲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▲이디오테잎 ▲잠비나이를 비롯한 록, 힙합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K팝의 다양한 장르가 지닌 매력을 살필 수 있다. 특히, 공연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가상현실(VR), 확장현실(XR) 등 실감 콘텐츠 기술을 적극 활용해 볼거리 풍성한 공간을 연출할 예정이다.
- 이 밖에도 본격적인 행사 시작에 앞서 오는 10일에는 한-UAE 수교 40주년을 맞아 양국 정부 관계자들이 화상회의시스템을 통해 ‘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문화교류 방안’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포럼도 함께 열린다.
- 콘진원 김영준 원장은 “이번 온:한류축제는 우수한 우리 K-콘텐츠와 함께 연관산업까지 해외에 알리는 대표 종합 한류행사로 자리잡을 것”이라며, “이를 통해 콘진원은 한류 콘텐츠의 파급력을 바탕으로 문화와 경제 발전을 이끄는 신한류 선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겠다”고 강조했다.
- 이번 ‘온:한류축제’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온:한류축제 공식 온라인 홍보관 홈페이지(www.on-hallyufestival.kr)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, 오는 16일~17일, 23일에는 콘진원 공식 유튜브(www.youtube.com/user/KoreanContent)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. 오는 23일 네이버와 공동주관으로 개최하는 K팝 공연은 네이버 VLIVE(브이라이브) 플랫폼에서 온라인 생중계되어 누구나 볼 수 있으며, 한류 아티스트와 직접 소통하고 싶은 한류 팬은 온:한류축제 공식 온라인 홍보관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하면 된다.

온:한류축제(On:Hallyu Festival) 포스터
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홍보팀 이하영 과장(061.900.6361)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온:한류축제(On:Hallyu Festival) 포스터